오늘은
시험유형시간
      강직성 척추염
      골 관절염
      레이노 현상
      루푸스
      류마티스 관절염
      베체트 병
      섬유근 통증
      성인형 스틸병
      쇼그렌 증후군
      염증성 근육질환
      오십견
      재발성 다발 연골염
      재발성 류마티즘
      전신성 경화증
      통풍
      항인지질항체 증후군
 
 
<의료진:박재호원장프로필>
   < 베체트 병 >

[1] 정의

  베체트 병은 구강과 성기에 자주 재발되는 궤양을 나타내면서 눈, 피부 그리고 관절 등에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입니다. 전세계적인 분포를 보이나 터어키, 이란, 이란 등과 같은 특정한 민족에서 더 잘 발생됩니다. 주로 젊은 사람에서 잘 생기고, 여자보다 남자가, 노인보다 젊은 사람이 더 심한 임상 경과를 취하게 됩니다.

[2] 원인

  원인은 아직 불명확하나 자가면역에 의한 정맥혈전 형성을 동반하는 혈관염에 의해 발생되며, 50%에서 구강 점막에 대한 자가 항체가 발견됩니다. 가족적 발병도 동부 지중해와 일본 일부에서 보고되고 있는데 이것은 HLA-B51이라는 특수한 유전자가 관계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.

[3] 증상

  재발되는 구강 궤양이 진단에 필수적인데 이 궤양은 매우 아프고 쓰리면서 깊거나 혹은 얕은 궤양으로 구강내 어디에든 생길 수 있으며, 1-2주 지속되다가 흉터없이 사라집니다. 그리고, 1년에 3회 이상으로 잘 재발합니다.성기의 궤양도 이와 비슷합니다. 피부 병변으로는 여드름 비슷한 발진, 모낭염, 혈관염이 동반된 구진성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또한 피부에 이상초과민 반응이 생겨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눈을 침범하는 경우는 실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하여야 합니다. 대부분 초기에 나타나 첫 몇 년간 발전할 수 있습니다. 눈이 침범된 환자들은 통증이 없이 시야에 맹점이 나타나거나 뿌옇게 보인다고 호소합니다. 더 진행되면 눈의 포도막과 초자체에 심한 염증이 생기고 망막에 혈관염이 생겨 시력을 잃게됩니다. 관절염은 변형을 초래하지는 않지만 무릎과 발목에 주로 발생합니다. 말초 정맥혈전증은 환자의 1/4에서 나타나는데, 폐 색전증은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중추신경계 침범은 북유럽이나 미국에 많으며, 뇌내 고혈압이 가장 많습니다. 그 외에 중풍이 생길 수도 있고, 무균성 뇌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읍니다. 위장관 침범은 대장 궤양이나 위궤양이 발생되어 복통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[4] 치료

  이 병은 좋아졌다가 다시 악화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. 신경계 합병증이 적을수록 예후가 좋으며, 유일한 심각한 합병증은 실명입니다. 궤양등의 점막 병변에 대해서는 국소적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하고, 콜히친이라는 약물을 사용합니다. 관절염이 생긴 경우에는 소염 진통제로 효과를 볼 수 있읍니다. 혈전 정맥염에 대해서는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사용합니다. 정기적인 안과 검사는 실명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되어야 합니다. 포도막염이나 중추신경계 침범이 있을 경우엔 전신적 스테로이드, 아자치오프린, 싸이클로포스파마이드 등의 면역 억제제를 증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질환이 자주 재발하는 병이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하여 질병의 활성도를 평가하고 치료의 부작용이 생기는지를 관찰해야 합니다.   


 


All contents ⓒ Copyright 1999-2011 JHPark All rights reserved